민원인의 불편사항 및 요구사항을 파악·개선하여 민원행정서비스의 질적수준을 향상시키고, 시민이 중심이 되는 시민체감형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이천시 민원실을 방문한 민원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민원만족도 설문조사 결과입니다.
설문개요
- 조사기간 : 2018. 8. 6.(월) ~ 8. 24.(금)(3주간, 휴무일 제외)
- 조사대상 : 시청 종합민원실 방문민원 120명
- 조사방법 : 방문민원 서면설문조사
- 설문내용 : 5개 항목 11문항(기본, 이용과정, 공무원응대, 시설 및 이용환경, 민원시책 개선사항 등)
민원만족도 설문 내용
주 요 영 역 |
세 부 영 역 |
만족도(%) |
이용과정 만족도 90% |
ㆍ업무처리 신속성 |
92 |
ㆍ민원창구 용이성 | ㆍ87% |
ㆍ민원서류처리 편리성 | ㆍ92% |
공무원의 응대 친절도 91(%) |
ㆍ담당공무원의 충실한 정보제공 및 안내 |
93 |
ㆍ담당공무원의 친절한 응대태도 |
91 |
ㆍ담당공무원의 민원처리 적극성 |
88 |
시설 및 이용환경 |
ㆍ민원실 편의시설 및 이용시설 편리성 |
96 |
·민원실 환경 및 편의시설 쾌적성 |
97 |
민원행정시책 90(%) |
ㆍ야간민원센터 운영에 대하여 |
87 |
ㆍ무인민원발급기 이용에 대하여 |
93 |
ㆍ혼인·전입신고 원스톱 운영에 대하여 |
91 |
※ 2018년 민원행정서비스 만족도 조사결과서 : 바로 보기
설문분석결과 총평
- 2018년 민원행정서비스의 전체 항목별 평균 만족도는 92%로 전년(90%) 대비 2% 상승함.
- 민원실의 이용과정은 동일하였고, 공무원의 친절도는 1% 하락하였으며, 시설 및 이용환경 분야는 지속적인 환경개선으로 2%가 상승하였음.
- 평균적인 민원 만족도는 매년 향상하고 있으며, 민원행정시책의 경우 전년대비 7%가 상승하였으나 평균 만족도보다는 2%가 낮은 편임. 또한, 무응답의 비율도 높아 시책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만족도가 낮은 편임.